-
33 - 딕셔너리 요소 변경 / 추가 / 제거study with Q - 파이썬 2024. 4. 10. 22:04
pro = { "제목" : "우아한 우주", "저자" : "엘라 프랜시스" }
#요소의 값을 변경하는 방법
: 걍 다시 넣어주세요
#요소를 추가하는 방법
: 원하는 key와 값을 넣어준다
pro = { "제목" : "우아한 우주", "저자" : "엘라 프랜시스" } #요소 값 변경 pro["저자"] = "엘라 프랜시스 랜더스" #요소 추가 pro["옮긴이"] = "심채경" print(pro) >>> {'제목': '우아한 우주', '저자': '엘라 프랜시스 랜더스', '옮긴이': '심채경'}
#요소를 제거하는 방법
:del 키워드를 사용
pro = { "제목" : "우아한 우주", "저자" : "엘라 프랜시스 랜더스", "옮긴이" : "심채경", "가격" : 15800 } del pro["가격"] print(pro) >>> {'제목': '우아한 우주', '저자': '엘라 프랜시스 랜더스', '옮긴이': '심채경'}
#키의 존재 확인하는 방법
: in 키워드를 사용 / True or False로 표시
pro = { "제목" : "우아한 우주", "저자" : "엘라 프랜시스 랜더스", "옮긴이" : "심채경", "가격" : 15800 } print("출판사" in pro) >>> False
그래서 if 조건문과 같이 사용하면...
더보기pro = { "제목" : "우아한 우주", "저자" : "엘라 프랜시스 랜더스", "옮긴이" : "심채경", "가격" : 15800 } if "출판사" in pro : print(pro["출판사"]) else : print("아직 해당 요소가 입력되지 않았습니다.") >>> 아직 해당 요소가 입력되지 않았습니다.
#get()
: 딕셔너리가 갖고 있는 함수, 변수 뒤에 .을 찍어서 사용, key를 입력하면 값이 출력
※ 존재하지 않는 key를 입력했을 때, 오류를 발생시키지 않고, None을 출력함pro = { "제목" : "우아한 우주", "저자" : "엘라 프랜시스 랜더스", "옮긴이" : "심채경", "가격" : 15800 } print(pro.get("저자")) print(pro.get("ISBN")) >>> 엘라 프랜시스 랜더스 None
그래서 또 if 함수와 같이 쓰면
pro = { "제목" : "우아한 우주", "저자" : "엘라 프랜시스 랜더스", "옮긴이" : "심채경", "가격" : 15800 } if pro.get("ISBN") != None : print(pro.get("ISBN")) else : print("아직 해당 요소가 입력되지 않았습니다.") >>> 아직 해당 요소가 입력되지 않았습니다.
in 키워드와 get 함수 중 적당히 골라 골라 쓰면 됩니다.
'study with Q - 파이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35 - 범위와 반복문 (0) 2024.04.15 34 - 딕셔너리 확인문제 (0) 2024.04.10 32- 딕셔너리와 반복문 (0) 2024.04.09 31- 4-01 확인문제 (0) 2024.03.31 30 - 중첩 리스트와 전개 연산자 (1) 2024.03.31