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BOUT ME

일단 좀 해봅시다

Today
Yesterday
Total
  • 2024년 제3회 CSTS FL 일반등급 자격시험 (준비부터 결과까지)
    QA자격증 2024. 8. 5. 17:10

    일시

    2024년 8월 17일 (토) 2024-08-17 ( 14:00 ~ 15:30 )

     

    준비 기간

    7월 22일 ~ 8월 16일 (26일)

     

    공부 방법

    • 도서 : 소프트웨어 테스트 전문가(CSTS) 가이드

    시험 준비 내용

    도서 : 소프트웨어 테스트 전문가(CSTS) 가이드
     - 일독 및 책 내 예제문제 기화펜으로 여러 번 풀고,반복해서 틀린 문항들은 시험 전에 다시 한 번 보기 위해 체크.

     

    예제 문제 : 홈페이지 

    - 여러 번 다운로드 받아서 새로 풀어보고 오답은 왜 오답인지 체크하기를 여러번 함

     

    시험 당일

    준비물 : 컴퓨터용 싸인펜, 신분증, 수정테이프(필요시)

    - 결과적으로 필요는 없었지만 수정테이프도 챙기면 좋을 것 같다.

     

    개인적인 주절주절

    - 일주일 벼락치기, 3일 벼락치기 하시는 분들도 있다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하지는 못하는 성격이라서 시간이 좀 빌 때, 한 달정도 여유롭게 준비했다. 문제 풀다가 며칠 또 안풀고 잊어버리고, 책 내용 정리했다가 며칠 또 일하느라 못하다가 잊어버리고를 반복했고, 책에 있는 문제는 기화펜으로 몇 번이고 풀었다.

    - 사실 그렇게 봤는데도 정작 시험장 들어가서 책에 있는 문제와 똑같은 문제가 나왔는데 내가 고른 오답이랑 정답이 헛갈려서 최종적으로 찍었다. (...절레절레)

    - 나는 TTA에서 시험을 봤는데 원래 분당쪽에 살아서 그 근방 지리도 잘 알고 해서 그랬다. TTA 옆 건물 나우병원 1층에 스벅도 있어서 거기서 공부하다가 가도 된다. 그리고 서현역 근처에는 커피숍 겁나 많아서 공부할 카페는 많음.

    - 시험장이 겁나 더웠다. 난 더위를 안 타는 편인데도 덥다고 느낄 정도였고 앞에 계신 분은 등이 땀으로 흠뻑 젖을 정도였다. 토요일 2시인데 엄청 미리 출근하시는 건 아닐테니 에어컨으로 충분히 식혀질 시간이 없었던 듯. 손에 땀이 많으신 분들은 봄, 가을에 시험보세요. (예?)

    - 생각해보니 시계를 안 가져갔는데 시험장 앞 스크린에 겁나 커다랗게 남은 시간 타이머로 띄워주더라. 

    - 70번까지 한 번 풀고 시계봤더니 56분 남았길래 오키오키 헛갈리는 거 다시 봐야지 했는데 두 번째 헛갈리는거 점검 & 푼 문제들 다시 보고 시계보니 20분 남았더라. 그래서 걍 모르는거는 두 번째 감으로 찍은 것으로 결정해버리고 마킹했다.

    - 먼저 끝난 사람은 제출하고 가라고 했는데 마킹 다하고 앞을 보니까 시험관 분이 알아서 오셔서 시험지랑 답지 드리고 개인 물품 챙겨서 퇴실했다.

    - 모르는 문제가 좀 있긴 했는데 몇 개 안틀렸을 것 같은데 홍홍홍했지만 생각보다는 많이 틀렸더라. (충격)

     

    결과

    - 85.5점으로 합격했다. 야호. 이제 ISTQB 시험 준비하러 가볼까. (...)

     

     

Designed by Tistory.